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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전 AMD는 세계최초 듀얼코어 x80 프로세서를 발표하였다. 2008년도에 발표한 3코어와 4코어는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어서 2011년FX range의 AMD-powered가 붙여진 비디오게임 기기와 8코어의 발표를 하였다. 최근엔 더 신선한 성과를 볼 수 있다. 데스크탑과 랩탑용 CPU 카베리(Kaveri)는 4개의 CPU 코어와 8개의 GPU 코어를 갖추어 총 “12개의 컴퓨터코어”로 놀라운 성능을 보여준다고 AMD는 전하였다.
말도 안되는 마케팅 수법일 뿐이라고 여길 수도 있다 하지만 AMD는 명료하게 그들의 생각을 보여주고 있다. 만약 AMD의 HAS 프로젝트를 지켜봤다면, GPU 코어는 단순히 3D 렌더링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것 이다. AMD는 카베리(Kaveri)의 가격과 성능에 대해서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하스웰 코어 i5의 가격이 $242 인 것에 비해, 최상급의 카베리(Kaveri) 데스크탑은 $173에 불과하며 별도의 그래픽 카드가 없이도 최신 게임을 30fps로 실행 할 수 있다.
"계산 코어"
AMD가 카베리의 GPU를 “계산 코어” 라고 하는 이유는, 다른 CPU에 들어있는 GPU 코어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실제적으로 이 GPU코어는 CPU가 하는 일과 같이 직접 시스템 메모리에 접속하며, CPU에 의존하지 않고 단독으로 작업을 할 수 있다. CPU 코어가 하는 일과 다른 점은, 실직적으로 명령을 내려 명령을 처리 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하고 정기적인 일을 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이미 OpenCL을 이용하여 일반적인 계산을 GPU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OpenCL은 많은 양의 코드를 필요로 하고 GPU와 CPU간의 비효율적인 사용을 해야만 한다. AMD말을 빌리자면, 만약 개발자들이 HSA 기술의 도움을 받으면 비효율적인 것이 훨씬 줄어들 것이라고 하였다. AMD는 현재 많은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HAS Foundation에 끌어 들이고 있으며, 신형 비디오게임기를 통하여 많은 소비자들이 사용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개발자들 역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최소한 카베리(Kaveri)의 계산코어는 미래에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게이밍
개인이 작성하는 리뷰가 나오기 전까지는 AMD자체 테스트 결과만 보고 얘기를 할 수밖에 없다. 카베리(Kaveri)가 인텔의 게이밍 프로세서 보다 뛰어나다는 점을 한번 살펴 보자. 위에 차트를 보면 1080p에서 최상의 품질 옵션으로 게임을 돌렸을 시, AMD의 Kavery A10-7850K와 인텔의 Core i5-4670K의 비교표다. 매니아들은 내장 그래픽카드를 믿지 않기 때문에, 양쪽 모두 AMD의 라데온 R9 270X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였다. 결과를 보시다시피 인텔이 몇몇 게임에서 아주 약간의 우위를 보인다. 하지만 $70 더 투자하기엔 그리 높은 수치는 아니다.
전력효율과 내장 그래픽
카베리(Kavery)의 게이밍 적합성 외에 외장 그래픽카드와 연결도 봐야 된다. 위에 표를 보면 카베리는 하스웰 코어 i5보다 좋게 나온다. 사실 카베리(Kavery)의 GPU는 인텔 것보다 크다. 카베리의 내장 GPU는 총 트랜시즈터의 47%를 차지하고 있음으로 충분히 다른 외장 그래픽카드 없이도 게임을 실행 할 수 있다. 그로 인하여 금액을 절약하고 소형 컴퓨터에도 사용이 용이하다. 카베리(Kavery)와 소형의 쿨러 그리고 1080p로 바이오쇼크 인피니트를 낮은 설정으로 실행 하였을 경우 안정되게 30fps를 보여 주었다. 또한 세부 사항을 낮게 설정할 경우 카베리(kavery)와 같이 번들로 제공되는 배틀필드4도 실행이 된다.
인텔 하스웰(Haswell)은 더 작은 양과 작은 사이즈의 트랜지스터를 갖추어 더 좋은 에너지 효율을 보여준다. 특히 3D 그래픽에 중점을 두지 않아도 되는 노트북이나 하이브리드/타블렛의 경우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멘틀과 트루오디오
배틀필드4는 최근에 AMD멘틀(Mantle)이라는 AMD에 최적화 된 프로그램의 이점을 잘 사용한 게임 중 하나이다. 이 프로그램은 적은 파워의 칩의 성능을 끌어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예: HTPC와 랩탑). 멘틀(Mantle)은 GCN(Graphics Core Next) 아키텍쳐 기반의 AMD의 그래픽 카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그리고 카베리(Kavery)의 GPU역시 GCN아키텍쳐 기반이여서 멘틀의 이점을 사용 할 수 있다. 배틀필드4의 경우 최신 버전의 멘틀을 사용하였을 경우 45%에 성능 향상을 보여주며, 뉴스타스웜(New Star Swarm) 게임 엔진을 사용한 실시간 전략 게임의 경우 300% 가까운 향상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카베리(Kavery)는 AMD의 최신 그래픽 카드에서 지원하는 트루오디오(Trueaudio) 또한 지원을 한다. 트루오디오는 프로그램 가능한 오디오 프로세서로 게임상의 오디오를 해독하여 멀거나 가까운 소리, 목소리의 총 수량 향상 그리고 한번에 들을 수 있는 효과를 향상 시켜 준다.
마치며
AMD는 카베리(Kaveri)에 HSA, 멘틀(Mantle) 그리고 트루오디오를 적용하기 위하여 총 4년의 계발기간이 걸렸다. 그럼으로 인하여 다른 AMD 프로세서 보다 높은 가격이 형성 되었다. A8-7600은 $119, A10-7700K는 $152 그리고 플래그쉽 A10은 $173 이다. 측정된 가격만큼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전에 개인 리뷰어들의 비교를 기다려야 할 듯하다. 하지만 AMD에서 이번엔 확실히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제품을 들고 나온 듯 하다. 만약 듀얼 그래픽 사용을 위하여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연결을 한다면 정말 괜찮을 듯하다. 하지만 일반 컴퓨터 사용에서 인텔에게 제동을 걸 수 있는 지를 확인하기 전에 멘틀과 HSA를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더 많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글 샤리프 사클(Sharif S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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