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아이티투데이 성상훈 기자] "윈도10은 역대 시리즈 중 가장 사랑받는 윈도가 될 것"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경영자(CEO)는 22일 미국 레드몬드에서 개최한 윈도10 미디어 이벤트(The Next Chapter)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윈도10은 이날 발표되기 전까지 테크니컬 프리뷰 버전을 시작으로 약 300만개 디바이스에서 170만명의 피드백을 받아왔다. 이날 예상대로 새로운 브라우저 스파르탄이 공개됐고 음성 인식 비서 코타나가 탑재됐다. 이외에도 홀로그램 증강현실 프로그램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소개됐다.

 베일 벗은 MS 윈도10 스파르탄-코타나, 확 달라져윈도10,MS,뉴스가격비교, 상품 추천,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가격비교 싸이트, 가격 검색, 최저가, 추천, 인터넷쇼핑, 온라인쇼핑, 쇼핑, 쇼핑몰, 싸게 파는 곳, 지식쇼핑 
윈도10에 대한 비전을 발표하고 있는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

■코드네임 '프로젝트 스파르탄'

MS 오퍼레이팅 시스템 부문 조 벨 피오레 부사장은 "새로운 웹 브라우저 '프로젝트 스파르탄'의 정식 명칭도 '스파르탄'이 될 가능성은 있다"며 "렌더링 엔진은 익스플로러(IE)와 같은 트라이던트 엔진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스파르탄은 새로운 렌더링 엔진이 탑재됐다"고 강조했다.

사전에 유출된 정보대로 스파르탄은 웹 페이지에 스타일러스 펜으로 필기가 가능하다. 이를 원드라이브 저장하고 사용자끼리 공유할 수 있다. 이날 피오레 부사장은 외신 더버지에 실린 스파르탄 관련 기사에 직접 댓글을 작성한 모습을 소개하며 눈길을 끌기도 했다.

  
테크니컬 프리뷰 버전 당시 스파르탄 브라우저 모습

스타일러스 기능은 터치 디스플레이가 아닌 경우라면 웹 페이지 아무 공간이나 클릭하면 직접 메모를 입력할 수 있다.

애플 사파리 브라우저에 탑재된 '읽기 리스트' 처럼 사용할 수 있는 '리딩 모드'가 지원되며 웹 페이지를 간단한 표시만으로 디바이스에 저장해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읽을 수 있다.

스파르탄에는 사전 예측대로 음성 인식 비서 '코타나'가 내장됐다. 주소 표시 줄에서 지역의 날씨를 확인하거나 주소창에 '델타' 라고 음성으로 입력하면 사용자가 예약한 항공편의 일정이 표시되는 등 음성 검색이 상당히 활성화 되어 있다. 확실히 기존 익스플로러 사용 환경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장면이다.

이날 시연에서는 레스토랑의 웹사이트에서 창 오른쪽에 코타나가 정리한 식당 정보 카드가 팝업되고 여기에서 예약을 할 수 있는 장면이 등장한다. 외신들은 스파르탄이 IE를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스파르탄 출시 시기와 IE 대체 여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레스토랑 사이트에서 코타나가 표시한 정보가 스파르탄 브라우저 우측에 표시된다

피오레 부사장은 "스파르탄은 앞으로 3개월~5개월 이내에 윈도 인사이더 프로그램을 통해 체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코타나는 알림 및 날씨 확인, 경로 검색, 로컬 스토리지 및 원드라이브 파일 검색과 앱 검색, 음악 재생, 음성 메일 작성 및 전송 등이 지원된다.

■부분적 무상 업그레이드 발표

차기 윈도 10의 무상 업그레이드 프로그램도 발표됐다. 기간은 윈도10 발매로부터 1년이며 대상은 윈도8.1, 윈도폰8.1, 윈도7 사용자만 해당된다.

주요 릴리즈마다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윈도 업데이트가 제공된다. 이같은 방식은 새로운 윈도 환경이 자연스럽게 사용자 전체에 스며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개발자들은 윈도10에서 PC, 태블릿, 스마트폰, 엑스박스, 사물인터넷(IoT) 임베디드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단일 애플리케이션인 '유니버셜 앱'을 개발할 수 있다.

사용자는 윈도10 업그레이드가 더해질 수록 유니버셜 응용 앱을 개발하는 장점이 더 커지게 된다. 일례로 윈도 디바이스와 엑스박스에서 동시에 사용하는 유니버셜 앱이 늘어나면 사용자들에게는 윈도 플랫폼 자체가 더 편해지게 된다. MS는 이같은 방식을 통해 윈도10으로의 전환을 보다 더 가속화 하겠다는 전략이다. 



ⓒ 아이티투데이(http://www.it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