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GIGABYTE GTX 980 3Way-SLI WATERFORCE 제이씨현

충격과 공포. GIGABYTE GTX 980 3Way-SLI 워터포스 리뷰VGA,GTX980,GIGABYTE,뉴스가격비교, 상품 추천,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가격비교 싸이트, 가격 검색, 최저가, 추천, 인터넷쇼핑, 온라인쇼핑, 쇼핑, 쇼핑몰, 싸게 파는 곳, 지식쇼핑

 

 

 

   제품 소개

 

과연 NVIDIA 지포스 GTX 980을 사용하는 하이엔드 유저는 국내에 몇 %나 될까. 0.01%? 0.001%? 정확하게 답하긴 어렵지만, 매우 적다는 것은 짐작할 수 있다. 쿨엔조이 사이트를 보자면 믿기지 않을지도 모르겠으나 쿨엔조이가 아닌 주변 지인들을 살펴보면 충분히 수긍될 것이다.

 

그렇다면 그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2장 사용하는 2Way SLI의 사용자는 얼마나 될까. GTX 980을 사용하는 사람도 적을 것인데, 그것을 두개나 구매하여 사용하는 사람은 더 적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한술 더 떠서 3장 사용하는 3Way SLI라면? 짐작조차 어렵다.

 

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제품을 사용할 용기가 있다면 GTX 980 3Way SLI를 사용하는 비율에 당당히 +1명을 추가할 수 있다.

 

GIGABYTE GTX 980 3Way-SLI WATERFORCE가 바로 그 주인공으로 제품명에 3Way-SLI가 들어가 있듯 GTX 980이 무려 3개 장착하는 무시무시한 제품이다. 물론 한개의 기판에 GTX 980을 3개 올린 무식한 물건은 아니고 한개의 제품 상자안에 GTX 980이 3장(!) 들어있다. 거기에 WATERFORCE. GIGABYTE의 쿨러는 보통 WINDFORCE라고 불리는데 물을 뜻하는 WATER가 들어가 있는 것에서 짐작할 수 있듯 무려 수냉 구성을 취하고 있다. GTX 980 3장을 원활하게 구동하기 위해서는 역시 물이 제격이다.

 

과연 GIGABYTE GTX 980 3Way-SLI WATERFORCE의 성능과 그 모습은 어떠할지 천천히 페이지를 넘기며 구석구석 확인해보자.

 

 

 

 

 

   제품 사양

 

 

 

 

 

  패키지

패키지 박스의 크기는 엄청나다. GTX TITAN BLACK이 귀여운 수준.

 

 

상자 안에는 캐리어가 들어있다.

 

 

 

라디에이터 박스.

 

 

 

 

 

   외 형

 

 

 

 

 쿨링 솔루션

 

 

 

 

 

   PCB 레이아웃

  

 

 

 

 

  GIGABYTE GTX 980 WATERFORCE 3Way-SLI 시스템 구축

 

이번 페이지에서는 GIGABYTE GTX 980 WATERFORCE 3Way-SLI 시스템을 조립해보자.

사용된 메인보드와 메모리, CPU는 테스트 시스템과 같고 CPU쿨러는 Corsair H105, 케이스는 Corsair OBSIDIAN 750D다.

 

그래픽카드를 장착 후 전면 5.25인치 베이로 라디에이터를 빼준다.

 

 

케이스 위에 라디에이터 박스를 올리고 라디에이터를 설치한다. 호스의 길이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박스에 최대한 다 넣는 것이 포인트.

 

 

5.25인치 베이를 장착하고 덮개를 덮는다.

 

 

호스 홀더를 이용해서 호스가 케이스 안에서 엉키지 않고 깔끔하게 보이도록 해준다.

 

마지막으로 SLI 브릿지와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설치해주면 끝난다.

 

 

 

 

 

   테스트 시스템 구성

 

 

테스트 시스템 사양은 위 표와 같으며 각 주요 부품별 설명은 하단의 내용을 참조하도록 하자.

 

 

CPU: 인텔 코어 i7-5930K (하스웰-E)

 

 

CPU Cooler: NZXT KRAKEN X61


 

 

 

 

RAM: CORSAIR Dominator PlatinumDDR4-2,800 MHz 4 GB x 4 (16-18-18-36-2T)

 

 

Plextor M5 Pro (512 GB)

 

 

PSU: CoolerMaster Vanguard V1200 PLATINUM

 

 

OS Services

 

 

   C.X.O.T Overclocking


쿨엔조이 오버 클럭 안정화 테스트 기준

Unigine Heaven v4.0: 1920x1080 8xMSAA 풀옵션 15 분 연속 렌더링.New 3DMark v1.1.0: Fire Strike 기본 프리셋 Graphics Test 항목 LOOP 15 분 렌더링.3DMark 11 v1.0.132: Graphics Test 항목 LOOP 15 분 렌더링.Crysis 3: 2560x1440 Very High + 2xSMAA 옵션 15 분 렌더링.

 

안정화 테스트를 거쳐 실사용이 가능한 클럭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을 하도록 하자.

 

오버클럭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MSI Afterburner다. 수월한 오버클럭을 위해 파워, 온도 리미트를 최대로 올리고 전압 역시 최대로 끌어올렸다.

 

▲ GIGABYTE GTX 980 3Way-SLI WATERFORCE GPU-Z (최대 오버클럭)

 

 

* 오버 클럭 결과

기본 클럭인 1,228/ 7,010 MHz에서 +120/+550의 오버클럭을 통해 1,348/8,110 MHz로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했으며, 이때 최대 부스트 클럭은 1,500 MHz였다. 디폴트 상태에서의 실제 부스트클럭은 1,354 MHz.

이 후 페이지에서는 최대 오버클럭값을 적용한 그래프로 포함하여 성능 향상을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3DMark 2013 Fire Strike v1.1

 

 

 

  3DMark 11 v1.0.132

 

 

  배틀필드 4 [Battlefield 4]

▲ 테스트 상세 옵션

 

▲ 테스트 구간 동영상

 

 

 

   크라이시스 3 [Crysis 3]

  

▲ 테스트 옵션

 

▲ 테스트 구간 동영상

 

 

 

 

   쿨링 성능/ 전력소모 측정

Idle 환경은 윈도우 부팅 직후 5분간 대기하였을때의 상황에서 소음, 온도, 소비 전력을 측정하였으며, Load 환경은 대표적인 고사양 FPS 게임 크라이시스 3 에서 측정되었다.

FURMARK / OCCT 따위의 GPU 부하 툴을 사용하지 않은 까닭이 있다. FURMARK / OCCT 와 같은 유틸리티는 최근 AMD / NVIDIA 양사에서 나타나고 있는 전력 관련 기술 (EX-OCP, GPU BOOST, POWER TUNE 등 + S/W 감지)에 의해 실질적인 고사양 게임시의 환경을 대변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크라이시스 3 세부 옵션은 2560x1440 해상도와 Very High 옵션, 2xMSAA 를 적용하여 GPU 에 가해지는 부하가 매우 높은 상황을 만들어내었다.


위와 같은 스크린샷에서 약 20분간 대기하였을 때를 Load 상황으로 정의 하였으며, GPU-Z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20분의 시간이 흘러가는 동안 기록된 최대치의 온도를 산출하였다.

 

* 소음/ 온도/ 소비 전력 측정 관련 세부 사항

1. 소음 측정-> Sound Level Meter CEM-DT805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Idle/ Load 환경의 소음수치를 측정하도록 한다. 또한 GPU-Z 모니터링 툴을 이용하여 Load 환경에서의 최대팬속과 RPM 기록.

2. 온도 측정-> 그래픽 카드 모니터링 유틸리티인 GPU-Z 를 이용하여 Idle/ Load 환경의 GPU 온도를 측정하도록 한다. CPU는 Real Temp를 사용했으며 가장 최고 온도를 기록.

3. 소비 전력 측정-> Power Meter 와트맨 HPM-100A 를 이용하여 Idle / 순간 최대 소비전력을 측정하여그래픽 카드별 소비 전력 현황을 알 수 있도록 한다.

 

 

1. GPU 온도

 

* 결과 분석 (Analysis)

데팬, 펌프 컨트롤러가 지원되어 총 6가지로 설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했다.가장 낮은 설정값인 FAN: 1,000/ PUMP: 1,200 RPM에서 1번 카드 56,2번 카드 60, 3번 카드 54℃를 기록해서 준수한 온도를 보여주고 있다.

중간에 샌드위치처럼 끼어있는 2번카드의 온도가 가장 높게 측정되었으며그 다음이 1번, 가장 낮은 온도를 기록하는 카드는 가장 아래에 위치한 3번카드로 확인되었다.펌프 속도가 온도에 미치는 영향이 팬 속도보다 낮은 것도 확인할 수 있다.

 

 

2. 소음 수치

 

* 결과 분석 (Analysis)
소음 수치 역시 펌프보다는 팬 속도에 따라 편차가 커진다.

 

 

 

3. 전력 소모 (시스템 전체)

 

* 결과 분석 (Analysis)

피크 시 소비전력은 약 700W로 측정되어 최소 850W 정도의 파워가 필요할것으로 판단된다.

 

 

 열화상 카메라 온도 측정

쿨엔조이는 다양한 PC 관련 하드웨어 시스템의 발열 측정 부분에 있어 데이트 신뢰성을 높이고 보다 풍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 장비인 플리어(FLIR) E 시리즈를 영입하게 되었다. 열화상 카메라는 피사체의 표면 온도를 정교하게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고 비접촉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 리뷰에서 환경적인 제한으로 측정이 힘들었던 다양한 부품에도 발열 측정이 가능하다.

본 장비의 측정 가능한 온도 대역은 영하 20도 에서부터 650 수준까지 측정이 가능하고, 온도 구분 능력은 0.1도 이하의 세밀함을 보여주기 때문에 범위와 정교성 면에서는 부족함이 없는 스펙을 가지고 있다.

 

 

< 참고: 적외선이란?>

- 적외선은 가시광선 보다 파장이 긴 전자파이며, 사람 눈에 보이지는 않는다. -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들은 모두 절대영도(-273.15 ℃) 이상의 온도를 가지고 있다.- 1800년에 Sir W. Herschell에 의해 가시 스펙트럼의 파장 끝에 열 효과가 큰 부분이 있음을 발견.- 빨간색 영역의 바깥 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에 적외선 이라고 불리운다.- 적외선은 파장이 길어 에너지가 낮기 때문에 자외선처럼 생화학적 반응은 거의 일으키지 못하고 주로 열을 전달한다.- 따라서 열화상 카메라는 적외선의 이러한 특징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장비이다.



- 적색 바깥 부분: 적외선
- 보라색 바깥 부분: 자외선

 

 

* 참고: 열화상 카메라의 구조



▲ A: 적외선 에너지/ B: 광학 장치/ C: 디텍터/ D: 센서 데이터 -> 이미지 변환 장치/ E: 이미지 표시 장치
카메라 구조: 렌즈 -> 검출기 -> 필터 -> 데이터 처리장치 -> 저장장치

 

  

< 참고: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 원리>

- 피사체의 실물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피사체의 표면으로부터 복사되는 열 에너지를 시각화

- 열 에너지를 전자파의 일종인 적외선 파장으로 검출함으로써 피사체 표면의 복사열 강도에 따라 각각의 색상으로 표현


열화상 카메라의 해상도(픽셀 수)에 해당하는 온도 데이터는 각각 색자표에 의해 이미지로 구현된다. 즉, 적외선은 가시 광선이 아니기 때문에 색이 없기 때문에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구현되는 이미지는 임의적인 색을 입혀서 완성한다.

 

 

그래픽카드로부터 약 50cm 떨어진 곳에서 삼각대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여 풀로드시 온도를 측정했다.

 

 

 

* 측정 관련 세부 사항

온도, 소음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고사양 게임인 크라이시스 3를 위와 같은스크린샷에서 약 20분간 대기하였을 때 PCB 후면을 열화상 카메라로 촬영하여전원부 온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역시 앞선 온도/ 소음/ 소비전력테스트와 같은 옵션을 적용하였다.

 

 

 

▲ GPU1

 

 

▲ GPU2

 

 

▲ GPU3

 

 

* 결과 분석 (Analysis)

역시 사이에 위치한 2번 카드의 전원부 온도가 가장 높게 측정되었다.그래픽카드에 별도의 쿨링팬이 없음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온도로써케이스 장착시 별도의 저소음 쿨링팬을 장착한다면 보다 좋은 온도를 보여줄것이다.

 

 

 

 

  총 평

 

* 성능

한개의 GTX 980 성능도 분명 훌륭하지만, 그것을 3개 장착한 것은 가히 상상을 초월한다.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라는 말이 매우 적절하지 않을 수 없다. 거기에레퍼런스 클럭 대비 약 9%의 팩토리 오버클럭이 되어있어 일반적인 레퍼런스 제품을 3개 장착했을 때보다 성능이 더 좋다는 것은 굳이 테스트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 디자인

쿨링팬이 없는 제품이니만큼 외형 자체는 다소 투박해 보이기도 한다. 쿨링팬이 위치하는 공간은 타공 처리가 되어있어 외부 공기의 유입을 수월하게 한다.

 

물론 한개만 보면 그렇다는 것이고 그래픽카드 3개를 모두 장착한 후 파란색 LED가 점등되는 SLI 브릿지까지 더하면 케이스가 꽉 차는 짜릿한 느낌을 맛볼 수 있다. 측면GIGABYTE 블루 LED가 적용되어 측면의 멋은 확실하게 책임진다. 다만 백플레이트가 없다는 것은 다소 아쉬운 점이다.

 

 

* 쿨링 성능

 

일반적인 공냉 쿨링 솔루션을 사용한 그래픽카드 3개를 장착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1번 카드와 2번 카드의 온도가 매우 높아지게 된다. 카드사이에 공간도 좁을뿐더러 아래 카드 덕분에 뜨거워진 공기를 흡입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GIGABYTE GTX 980 3Way-SLI 워터포스는 그것을 일체형 수냉쿨러로 해결하고 있다. 가장 낮은 설정 값인 FAN: 1,000/ PUMP: 1,200 RPM에서 1, 2, 3번 그래픽카드가 각각 56, 60, 54℃를 기록하면서 36.4dBA의 소음수치가 측정되었다. 워터포스 역시 인접한 카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1번 카드와 특히 2번 카드의 온도가 높았지만 60℃로 큰 문제가 없는 수준이다. 수냉쿨러의 특성상 유휴 상태와 풀로드 상태의 소음 수치가 같음을 생각해보면 온도와 소음 수치 모두 훌륭하다.

 

GIGABYTE의 오버클럭 툴인 OC GURU II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라디에이터 박스 전면에 위치한 컨트롤러에서 쿨링팬과 펌프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쿨링팬은 1,000~3,000 RPM까지, 펌프는 1,200~1,500 RPM까지 설정할 수 있다.

 

 

* 총평

 

GIGABYTE GTX 980 3Way-SLI 워터포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 최대 걸림돌은 역시 가격이다. 2월 16일 현재 국내 가격은 3,798,000원으로 가장 비싼 GTX 980 4개보다 비싸다. 물론 기본 장착된 일체형 수냉쿨러라는 이점이 있지만 그래도 아쉬움은 지울 수 없다. 같은 자동차지만 일반적인 승용차와 스포츠카의 차이라고 생각하고 비교하는 것이 알맞다고 판단된다.

거기에 3Way-SL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PCI Express 24레인이 필요하여 하이엔드 메인보드가 필요하다.

 

◎ 3개의 GTX 980에서 나오는 엄청난 성능
◎ WATERFORCE 일체형 수냉쿨러의 높은 쿨링성능
◎ 라디에이터 박스의 컨트롤러에서 펌프와 팬속도 조절 가능

◎ 그래픽카드 측면과 SLI 브릿지의 LED 점등으로 튜닝 효과 극대

커스텀 수냉보다 간편한 설치 난이도

 

◎ 커스텀 수냉보다는 간편하지만 공냉 쿨러보다는 높은 설치 난이도
◎ 플라스틱 재질의 호스를 사용하여 설치시 과도하게 휘면 파손의 위험성이 있음

 

 

 

 

<저작권자(c) 쿨앤조이(www.coolenjoy.net).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응형

+ Recent posts